top of page

스웨디시 마사지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서울인천경기 서인출장안마입니다.

오늘은 스웨디시 마사지에 대하여 포스팅해볼까합니다.

스웨디시 마사지는 19세기 초에 스웨덴 사람에 의해서 개발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이름은 퍼 헨릭 링 Per Henrik Ling (1776~1839 ) 입니다.



그의 외할아버지는 인간의 림프계를 발견한 스웨덴 과학자 올라우스 루드벡 Olof Rudbeck (1630~1702) 으로 알려져 있구요.

또한 그는 체육관을 졸업하고 대학교 를 거친 뒤 스웨덴을 떠나 유럽의 여러 나라를 돌며 언어공부를 하기위해 여행을 한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독일,프랑스,영국,덴마크 등등의 언어 공부를 하며 외국어로 시까지 작곡 했습니다. 몇개국어야?ㅎㅎ


프랑스에서는 펜싱을 배웠는데 펜싱의 동작에서 통풍에 대한 이로운 효과를 발견하였고, 재정적인 부분과 앓고 있던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인해 스웨덴으로 돌아가 운동을 시작하고 펜싱 마스터로도 임명이 되었습니다.


그는 원래 체조의 창시자로 체조를 신체의 완성을 목표로 하는 일연의 육체 운동이라고 생각하고, 생리학과 해부학을 바탕을 둔 교육과 의료,미용, 군대식 네 부분의 스웨덴 체조를 창안하였던 사람 입니다.


그는 운동을 통해 통증이나 건강이 회복되는 것을 발견하게 되면서 운동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되고 또 커리큘럼을 정리하여 교육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사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었다고 알려져 있지만 통풍과 폐 질환도 함께 알고 있었는데 결핵으로 사망한것을 보면 알수 있습니다. 그 당시 그는 운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호전된 것이 그가 공부와 교육을 하게 된 계기가 된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 후 그는 많은 상황에서 건강에 증진하기 위해 운동과 마사지를 적용할수 있는 잠재력을 알게 되었고 해부학 및 생리학 수업을 참석하며 의사 교육을 위한 수강을 시작했습니다. 제일 먼저 시작한것은 체조 시스템이며 정부의 협력을 받아 체조 강사 교육을 위해 스톡홀름에 있는 왕립 중앙 제조 연구소를 설립하고 교장으로 임명 되었습니다.



거기에서 여러가지 체육 기구들을 발명하고 미용 체조를 개발하였는데 정통 의사들은 링 박사와 그의 제자들의 주장을 믿지 않았죠. 그렇게 몇해가 지나고 나서야 링 박사는 스웨덴 의학회에 인정을 받고 정식 교수가 되었습니다.


링박사는 체조계에도 많은 기여를 하였는데요. 링 체조법과 늑목, 뜀틀을 개발한 사람도 바로 이 링박사 입니다. 정말 대단한 분인것 같습니다.


이 링체조에는 군대적 체조, 의학적 체조, 교육적 체조, 미적 체조 4가지로 나눠지는데 의학적 체조에서도 환자가 혼자할수 있는 능동법과 물리치료사와 환자가 함께하는 연합법, 그리고 물리치료사가 오롯히 혼자 행하는 것이 수동법 입니다. 우리가 알고자하는 스웨디시마사지가 바로 이 수동법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는데요. 스웨디시에는 5가지 마사지 테크닉이 있는데 이것을 정립하고 발전시킨 사람은 네덜란드 체조 선수인 요한 메즈 Johann Mezger (1838~1901) 입니다. 그는 생리학에 대한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었는데 지식과 시야를 넓히기 위해 네덜란드 레이든 대학교에서 의학 공부를 하고 염좌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프릭션(마찰법) 을 연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박사 학위 논문은 스웨디시 마사지를 만드는 기초가 되었으며 이때 닥터 링 박사의 기술을 활용해 현대 스웨디시 마사지를 이루고 있는 5가지 기법의 세부 테크닉을 제공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스웨디시의 다섯가지 기법'은 요한 메즈에 의해 고안된 것이라고 할수있습니다.


그럼 스웨디시의 5가지 테크닉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쓰다듬기 에플라아지 (Effeulage)





-경찰법이라고 부르는 이 기법은 손바닥을 이용해서 피부 표면을 쓰다듬는 동작을 통해 체온을 올려주면서 모세 혈관을 확장시켜 주고 피부 표면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신경을 알맞게 자극시켜주는데요. 이때 손 전체면이 피부를 감싸듯이 닿아 있어야 하며 뜬 곳이 없이 밀착되어야 합니다. 또한 부드럽게 미끄러지듯이 쓰다듬어 줍니다.


2.문지르기 프릭션 (Friction)



-강찰법이라고 하는 프릭션은 쓰다듬어 주는것보다 조금 더 깊은 조직에 효과가 있으며 주름이 생기기 쉬운 부위에 주로 많이 실시해 줍니다. 주로 엄지나 팔꿈치 등을 이용하여 피부 위로 지긋한 압력을 가하면서 나선형으로 움직이는 동작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므로써 좁거나 깊은 부위의 근육도 풀어줄수 있습니다.


3.주무르기 페트리사지 (Petrissage)





-페트리사지는 다른 마사지와 마찬가지로 근육을 손에 쥐고 손가락 전체를 이용해 반죽하듯이 부드럽게 주무르는 방법 입니다. 근육이 있는 부분에 손 아귀를 이용해 압력을 주며 양손을 번갈아 가며 반복해 줍니다.


4.두드리기 터포트먼트 (Tapotement)





-해당 부위에 따라 두드리는 강도가 결정되며, 손가락을 이용해서 빠르고 리드미컬한 동작으로 두드려 줍니다. 연부조직에는 약한 압을 사용 합니다.


5.진동법 바이브레이션 (Vibration)





-단손히 양손을 올려 흔드는것이 아닌 양 손바닥을 올려놓은 뒤 치료사의 근육의 미세한 떨림을 이용해 진동을 주면서 손을 서서히 모아주는 동작을 통해 연부 조직에 진동을 전달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 연부 조직이란? 힘줄이나 혈관 등과 같이 힘이 약한 부위)


이러한 다섯가지 테크닉을 이용해 불필요한 통증을 만들어 내지 않고도 근육의 결을 따라 파고들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촉진시켜 줄수 있어 정맥 마사지라고도 부릅니다. 근육과 뼈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하며 근육결의 방향과 기능 그리고 뼈의 구조를 생각하면서 근육결을 따라 전신에 걸쳐 흐르는 혈관을 자극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으로 직접 혈관에 압력을 주어 심장 방향으로 밀어주는 테크닉을 구사해 줍니다.



스웨디시 마사지의 효과!!


스웨디시는 편안한 상태에서 근육을 이완시키는 부드러운 마사지로 스파의 기본 마사지로도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요. 기본적인 동작을 통해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주고 근육의 통증과 신경을 이완시키며 특히 피로 회복와 스트레스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스웨디시 마사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이제는 누가 물어보면 어떤 이가 만들었고 고안해냈는지 자신있게 말씀하실수 있겠습니다.

조회수 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